안녕하세요. 제 블로그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터 과정 5기의 하지현입니다.
제목에 있는 W1D2 는 Week 1, Day 2 즉 교육과정 첫째 주의 둘쨋 날 과제라는 의미이며
GMB는 그로스 마케터 과정 (Growth marketer bootcamp) 의 약자입니다.
앞으로 있을 일일과제의 제목에서 두 약자 다 항상 보시게 되실 겁니다. (이제부터는 약자에 대한 설명 생략하겠습니다.)
이번 일일 과제는 PART1 과 PART 2로 나뉘어져있으며스크롤로 아래 내용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너무 긴 스크롤로 가시성과 명확성이 낮아보일 우려로 인해 '접는 글'을 이용하였습니다.각 답변의 내용을 '더보기'를 클릭하시며 읽어주세요. :-)
PART 1
1. 대표적인 채용 공고 사이트인 원티드, 로켓펀치, 피플앤잡, 잡플래닛, 잡코리아 등을 통해 일하고 싶은 곳을 찾고 마케터 채용 공고 3개 이상 분석해주세요. - 기업 이름 - 채용 직무 명 - 업무 (JD : Job Description) - 자격 요건 - 우대 조건
제가 분석한 채용 공고는 (주)LF, 엔에이치엔(주), 엘지전자(주) 입니다.
자세한 답변은 '더보기'를 클릭해주세요:)
기업 이름 | (주)LF | 엔에이치엔(주) | 엘지전자(주) |
채용 직무 | 마케팅, 온라인마케팅 | 마케팅,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략마케팅 | CRM, 마케팅 |
업무 | [주요 직무] - 고객 Seg.別 성과분석 및 액션플랜 수립 (MZ 고객 대상) - 고객向 총할인 비용 분석 및 관리 - 트래픽 및 고객로열티 관리 [세부 직무] - 기획: 고객 Seg.別 주요 KPI 목표 수립 및 마케팅 프로모션 기획 - 실적 및 예산 관리: 일별/주차별/월별 정략적 목표 설정 및 차이원인분석, 예산 관리 - 마케팅/영업 Co-Work: 프로모션 유입 극대화 및 마케팅 프로그램 협의 - 과제성 업무: 고객 성과 극대화를 위한 주요 과제 도출/기획/운영 |
- 페이코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 구축 및 실행- 페이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기획 및 운영 - 페이코 광고 기획 및 운영 |
① Big Data 기반 글로벌 마케팅 전략 수립- MarTech 솔루션(GMPㆍAd Data Hub 및 CDP 등) 활용 Micro-Segmentation 방법론 도출 및 CEJ 단계별 Communication 전략 수립- 전사 Data 기반 마케팅 역량 강화를 위한 새로운 마케팅 인프라/방법론 도입 및 검증 ② Data-Driven 개인화 마케팅 실행 및 전사 확산 - 자사 내/외부 데이터 활용 글로벌 디지털 광고 캠페인 기획, 미디어/Creative 최적화 수행 - e-Commerce 멤버십/CS 센터 유입 고객(식별 고객) 대상 CRM 관리 체계 수립 및 Advocate 확보 캠페인 운영 - 본부/법인 마케터 대상 Data-Driven 개인화 마케팅 방법론 가이드 및 변화관리 리드 ③ 마케팅 성과 관리 - 디지털 광고/CRM 성과 관리 지표(KPI) 수립 및 비용 효율화 방안 도출 |
자격 요건 | [필수 조건] - 유관 업계 경력 및 시장/고객에 대한 Understanding - 성과차이에 대해 논리적인 정량/정성적 원인 도출 능력 - 개선활동의 창의적 접근/기획 능력 |
[지원자격] - 통계 지표를 통해 마케팅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는 유연한 사고를 가진 분 - 프로젝트를 처음부터 끝까지 이끌어 나갈 책임감이 있는 분 - 대내외 다양한 부서와의 활발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분 |
- Data 분석 및 Data 기반 디지털마케팅/CRM 업무 경험 5년 이상 |
우대 조건 | 타깃 마케팅 및 개인화 마케팅 수행 경험 패션 카테고리 경험 우대 |
[우대사항] - 금융/핀테크/IT/커머스 분야에 대한 관심이 많은 분 - 마케팅 아이디어를 구현하고 발전시키는 전 과정을 책임감 있게 수행할 수 있는 분 [전 직무 선택사항] - 공모전/인턴/프로젝트 등 직무 관련 경험이 있는 경우, 포트폴리오를 제출해주세요. - 포트폴리오 가이드 : 10장 이내, 파일 변환 후 PNG 파일 압축 또는 PDF 파일로 제출, 공통 프로젝트의 경우 개인 기여도(%) 작성 - 포트폴리오 제출은 필수사항이 아니며, 미제출 시 불이익은 없습니다. |
- GA360/ Adobe Analytics 등 웹 분석Tool 사용 가능자 - GMP 거버넌스 수립/운영 경험자 - 디지털마케팅 기획/DSP 운영 경험자 - CRM 캠페인 기획/운영 경험자 - SQL, R, Python 등 통계 패키지 활용 자격증 보유자 |
공통적으로 '마케터' 직무에 있어서 성과차이에 대한 정략적이고 정성적인 원인 도출 능력을 요구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바로 실무에 투입될 수 있도록 기획과 목표설정에 있어서 구체적인 역량을 요구하고, 회사마다 데이터 분석 도구는 다르지만 통계 지표를 통해 마케팅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는 사고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차이점으로는 디자이너 뿐 아니라 마케터도 포트폴리어를 제출이 가능한 채용 공고가 늘고 있었습니다. 제가 분석한 기업 중 엔에이치엔이 바로 그 예시입니다. 그로스 마인드 셋은 동일하게 요구되지만 실질적으로 사용되는 툴에는 기업마다 차이를 보이고 있고, 그 툴을 이용해 적용하는 플랫폼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2. 내용들을 종합해서 공통적으로 마케터가 하는 일을 정의해보세요. (500자 이상)
마케터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마케팅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예산과 실질적인 목표를 세워 프로젝트를 끝까지 책임있게 수행하는 사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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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마케팅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예산과 실질적인 목표를 세워 프로젝트를 끝까지 책임있게 수행하는 사람입니다.
마케터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아이디어의 근거를 알기 위해 데이터와 친밀한 사람입니다. 이전 데이터나 경쟁사를 참고해서 도출한 아이디어를 통해 프로젝트를 기획합니다. 기획 과정에서 최대한 자세히 예산과 기간, KPI를 구체적으로 계획합니다. 프로젝트의 이행이 끝난다면 성과를 데이터를 통해 평가하고 보완할 점과 새로 알게된 시사점들을 정리하여 다음 프로젝트를 계획합니다.
3. 결론적으로 “요즘 시대의 마케터" 는 무엇인지 정의해주세요. (벤치마킹 X, 본인의 의견으로) (500자 이상)
요즘 시대의 마케터란 '카더라'말고 '데이터'를 근거로 제시하는 사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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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시대의 마케터란 '카더라'말고 '데이터'를 근거로 제시하는 사람입니다.
생존과 유지, 성장을 위해서 마케터는 빠르게 움직여야 하지만 '정확히' 움직여야 합니다.성실만으로는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하는 세상에, '열심 '보다는 '정확'한 행동이 중요합니다. 정확하게 가고자 하는 목표를 향해 가기 위해서는 데이터가 필요합니다.의견을 내는 직원의 선호도, 단순한 몇몇 지인의 의견이 아니라 고객들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정확한 의사결정으로 기획한 프로젝트의 온 열정을 다하는 사람이 요즘 시대의 마케터라고 생각합니다.
PART 2
1. SWOT & STP 전략이 마케터에게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500자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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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OT분석과 STP전략이 필요한 이유를 각각 따로 이야기하겠습니다.
먼저, SWOT분석이 필요한 이유는 현 위치를 알아야 목표를 향해 갈 수 있는 '길'을 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SWOT분석은 지금 기업과 제품의 현 위치를 최대한 객관적으로 알 수 있는 방법입니다.
화장품 기업을 예로 들자면, 코로나로 인해 마스크를 쓰니 색조화장품의 매출이 떨어졌습니다. 외부 환경 분석 중 위협에 해당하지요. 그러나 곧 마스크로 인해 피부에 트러블이 생긴 소비자는 기초화장품을 찾게되었습니다. 외부 환경 분석 중 기회에 해당합니다. SWOT 분석은 이 때 빠르게 색조가 아닌 기초화장품를 강조하여 광고하는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해줍니다.
STP전략이 필요한 이유는 마케팅이 고객 개개인이 아니라 '시장'을 위해 나온 개념이기 때문입니다.
세분화한 시장의 타겟들이 우리 브랜드로 오게 하려면 우리 브랜드가 어떤 포지션에 있어야 매력적으로 생각할지에 대한 고민을 하는 것은 제품의 질이 상향평준화된 시대기 때문에 필수불가결합니다.
2. 내가 선택한 브랜드 / Product 의 시장조사를 통해 얻은 SWOT & STP 전략을 작성해주세요. (본인의 생각을 담아주세요.) (500자 이상)
'캠핑용품'에 있어서 파타고니아의 SWOT과 STP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차박, 오토캠핑용품'에 있어서의 파타고니아의 SWOT과 STP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SWOT
내부 환경 |
강점 | 약점 |
파타고니아의 친환경 이미지 일관된 메시지로 쌓은 높은 브랜드 충성도 높은 인지도 파타고니아의 캠핑용품을 구매하게 되면 소비자들이 의류와 캠핑용품과 맥주를 전부 한 브랜드로 통일 가능 |
백패킹에 치우쳐진 홍보 식품 산업에 치우쳐져 용품 다양성 부족 오토/차박용품으로는 부족한 입지 가격이 비쌈 |
|
외부 환경 |
기회 | 위협 |
차박과 오토캠핑에 대한 관심의 증가 | 기존 오토캠핑용품의 브랜드 선두를 잡는 탄탄한 경쟁자들 (스노우피크, 노르디스크, 에르젠 등등) |
-STP
Segment, Targeting |
차박과 오토캠핑을 취미로 삼는 캠퍼, 구매력있는 30대, 자연을 사랑하는 환경 메세지에 공감하는 사람 |
Positioning | 돈을 더 지불해도 좋을만큼 공감되는 친환경 브랜드 스토리, 프리미엄 이미지 |
최근 차박과 오토캠핑에 관한 관심은 SUV 판매대수로 확연히 알 수 있습니다. 소비자가 늘어남으로써, 현재 백패킹에만 치우쳐져 있는 홍보에서 오토캠퍼로의 확장이 필요합니다. 현재는 캠핑용품 다양성이 타 브랜드에 비해 현저히 부족하지만, 파타고니아는 의류와 맥주사업까지 하고 있어 캠퍼들이 캠핑용품도 파타고니아를 구매할 경우 한 브랜드로 통일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닙니다. 게다가 캠퍼들은 자연을 아끼는 데, 공감가는 많은 메세지를 전달하며 강한 브랜드 충성도를 지니기 때문에, 기존 캠핑용품 브랜드들이 경쟁사로 있지만 파타고니아가 진입하면 강력한 1위로 거듭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STP전략은 차박과 오토캠핑을 취미로 삼는 캠퍼 중에서도 비싼 가격을 지불할 구매력이 있는 30대, 그리고 환경을 사랑하는 사람으로 세분화합니다. 포지셔닝은 파타고니아의 다른 사업들과 마찬가지로 친환경적인 이미지와 프리미엄 이미지를 그대로 사용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더욱 견고히 합니다. 당연히 그 포지셔닝을 위해 제작 과정도 친환경적인 공정임을 꾸준한 소통으로 공개합니다.
3. 시장조사를 통해 경쟁사의 특성 분석 및 포지셔닝맵을 그려주세요. (최소 5개 이상의 경쟁사 선발) (500자 이상)

오토 캠핑용품을 주로 제작하는 브랜드 중 가장 환경적인 이야기로 마케팅을 하는 기업은 노스페이스입니다. 그러나 파타고니아는 노스페이스보다 훨씬 더 평소에 환경적인 이야기로 많은 소통을 하는 기업이고 비교되지 않을 정도로 환경활동과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존하는 브랜드 중 가장 최고로 친환경적인 브랜드임을 강조하는 포지셔닝으로 나아가야하며, 동시에 프리미엄 이미지를 수반해야합니다. 타사 경쟁사 분석으로 찾아본 카즈미, 코베아, 노르디스크는 노스페이스와 파타고니아와 달리 오토캠핑과 차박 관련 용품의 갯수와 종류가 월등히 많습니다. 그러나 환경적인 메시지를 전달하거나 브랜딩을 하기보다는 단순한 홍보마케팅에 그쳐있으니, 이 틈이 파타고니아가 비집고 들어갈 수 있는 틈으로 보입니다. 파타고니아는 환경적인 메시지 이외에도 디자인 색감을 파타고니아스럽게 정체성이 잘 녹아들도록 예쁘게 뽑고 있습니다. 로고도, 색감도, 디자인도 멀리서 봐도 부러울 정도의 디자인, 그리고 브랜딩까지 더해진다면 차박과 오토캠핑에서도 충분히 친환경적 프리미엄 포지셔닝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4. 고객 참여 유도하기 Reading을 읽고 진행한 SOV와 SOM의 차이
SOV | SOM | |||
한 줄 정의 | 목소리 점유율, 목소리가 크고 많이 들리는 기업은 어디일까? 순위와 비율은 어떠할까? | 마음의 점유율, 소개팅을 나가면 말없이 앉아있는 남자한테 눈이 더 가는 것 처럼 목소리가 크고 많이 들리지 않아도 소비자의 마음을 뺏은 기업은 어디일까? 순위와 비율은 어떨까?를 보는 지표 | ||
사례 2가지 | 1. 클래스101 | 2. 오늘의채널 | 1. 파타고니아 | 2. 서스데이아일랜드 |
광고나 홍보 자료의 문구나 이미지 | "오늘 30000원이 곧 사라져요!","할인전이 내일부터 접근이 제한됩니다." | '요즘 자기소개에 꼭 넣는다는 이것' | '최대한 부피를 줄인 뒤 캔을 배출하게 되면 알루미늄 캔이 재활용되는 비율을 높이고, 온실가수 배출량을 효과적으로 줄수있기 때문에~ | ![]() |
광고나 홍보 자료의 의도 | 할인과 쿠폰을 이용한 수강신청 독려 | 클릭과 관심, 트래픽 증가 | 환경을 생각하는 파타고니아 이미지 강조 | 서스데이 아일랜드의 분위기, 무드 전달 |
기업이 설정한 핵심 타겟 - 기업이 설정한 타겟에게 기대한 반응 (특정 인식, 태도 혹은 행동) | 자기계발에 관심이 많은 2-30대 - 수강신청 등록 | 취업 준비를 하는 사람(자기소개서를 쓸 예정인 사람들) - 관심, 클릭, 공유, 오래 머물기, 기억 | 캠핑과 백패킹으로 야외에서 맥주를 마시는 사람들 - 파타고니아의 메세지에 대한 공감반응, 행동실천 | 20-30대 서스데이 아일랜드의 무드를 좋아하는 사람들 - 공감, 환영, 부러움, 상상 |
광고나 홍보 자료를 접한 소비자의 실제 반응 | 반복적인 메세지로 무감흥 | 클릭, 공유, 오래 읽기, 자세히 들여다보기 | 공감, 박수, 응원 | 공감, 환영, 부러움, 상상 |
해당 문구/이미지가 인상 깊었거나, 실망스러웠던 이유 | 인스타그램과 카카오톡를 통해 회피동기를 자극하며, 안전욕구를 자극하는 문구의 반복적 남발 | '요즘 자기소개에 꼭 넣는다는' 으로 호기심을 자극하고, '이것'으로 눌러야만 알 수 있는 문구가 인상깊었고, '요즘'이라는 단어가 트렌드에 뒤쳐지고 싶지 않은 보통 사람의 본능을 잘 자극 | 사진은 파타고니아의 맥주 제품은 찌그러진 이미지로 알아볼 수가 없었지만, 파타고니아가 추구하는 방향은 게시물 하나로도 잘 전달되었으며, 자연을 사랑하는 많은 캠퍼에게 공감을 받는 이야기 | 옷을 판매하는 브랜드가 옷 사진 한장 없이, 가구의 느낌만으로 브랜드의 무드와 분위기를 전달하는 점이 인상깊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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