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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아카이브

3. W1D4 코드스테이츠 GMB 5기 일일과제 |4P, Value proposition

by 하케터 2021. 9. 30.

Part 1


1. 개인 Project로 진행 중인 브랜드를 4P의 구성요소(Product, Price, Place, Promotion)으로 분석해보세요. (각 요소 당 최소 200자 이상)

토스의 4p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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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ing Mix Toss
Product 전 은행 계좌연동, 자산관리보고서, 간편송금, 간편결제, 투자 등 금융에 대한 모든 것
Price 송금 수수료는 매월 10회 무료, 이후 1회당 500원였지만 현재는 사라짐.
토스프라임 회원비 매월 5900원 
토스증권 국내주식 수수료는 매매거래대금의 0.015%
b2b 제휴(토스페이먼츠) 신용카드 및 간편결제 이용 수수료 3.3%
가상계좌 건당 400원, 상품권 결제 9%
휴대폰 소액결제 실물상품, 컨텐츠, 애플리케이션 각각  4%,7%,8%
계좌이체 2%,
에스크로 신용카드,계좌이체 0.2% 계좌이체 건당 200원
계좌 유효성 인증 건당 50원
Place 인터넷 연결이 되는 어디에서나, 모바일, 온라인 상 문의를 통해 혹은 앱 다운로드 (무형물)
Promotion 브랜드캠페인 광고, 사전 혜택 프로모션, 친구에게 공유하기, 걷기 독려, 토스 퀴즈 

 

Product 전 은행 계좌연동, 자산관리보고서, 간편송금, 간편결제, 투자 등 금융에 대한 모든 것을 제공합니다. 타겟은 일반 소비자 뿐 아니라 기업을 대상으로도 가능합니다. 계좌인증서비스 때문입니다. 또한 해당 서비스나, 쇼핑몰에서결제단계를 간소화시킴으로써 소비자 결제를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이러한 관점에서 다양한 온라인결제를 지원하는 사이트들에서도 도입이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간편송금으로 시작한 토스는 증권회사를 설립했고, 곧 은행을 설립합니다. 카드, 계좌, 투자, 심지어는 보험도 준비중입니다. 자산에 관한 모든 것을 한 어플에서 관리할 수 있는 점은 소비자에게 엄청난 가치를 전달합니다.

 

Price 간편송금 서비스의 수수료는 매월 10회 무료 서비스가 제공되었습니다. 그리고 10회 이후 송금 시 건당 500원의 수수료(타행 수준)가 부과되었습니다. 가격 전략으로 시장가격을 채택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토스는 8월부터 모든 간편송금 건들의 송금 수수료를 면제했습니다. 즉 시장 가격을 벗어나 가격 차별화 전략을 채택했습니다. 토스증권의 주식 거래 수수료는 0.015%는 시장가와 비슷한 수준이지만, 거래금액이 커서 수수료가 부담되는 경우에는 토스프라임 회원으로 매월 5900원 납부시, 거래대금의 비례하는 수수료는 더 이상 부과되지 않습니다. 

 

Place 모바일과 온라인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유통됩니다. 소비자는 앱스토어나 구글스토어에서 간편히 토스를 토스를 다운받음으로써, 토스의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비즈니스 고객의 경우 호스팅사를 통한 간접유통도 진행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직접 문의가 가능하기 때문에 주로 직접 유통방식을 사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Promotion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접점은 초반 인지도가 부족할 당시에는 티비 광고로 토스의 로고와 블루컬러만으로 각인시켰습니다. 그리고 인지도가 쌓이자 브랜드 캠페인 광고, 토스는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기 시작했습니다. '더 큰 목표를 갖는 토스'. '금융의 혁신을 쓰고있는 토스' 혁신적이고 폭발적인 성장 중에 있는 토스는 이제 막 첫 발걸음에 불과하다는 메시지를 전합니다. 타겟이 모바일과 온라인 결제에 어려움과 부담을 크게 갖지 않는 세대, 그리고 사회초년생으로써 금융 용어가 쏟아져 허우적대는 사람들에게 토스가 갈 위대한 여정을 ' 달 여행'과 비유합니다. 

 

https://youtu.be/D2-SKTk52EI

또한 토스는 토스의 새로운 소식과 프로모션을 친구에게 공유하라고 권장합니다. 링크를 쉽게 복사할 수 있으며, 친구들끼리 선물을 주고받을 수 있으며, 퀴즈를 풀면 소소한 현금을 지원합니다. 걷는만큼 돈을 주는 토스 만보기 서비스를 통해 토스는 간단하고 편리한 금융, 그리고 그 이상의 가치를 지닙니다. 유쾌하고 친근하고 익숙한 토스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친구'라는 워딩으로 브랜딩을 한 적은 없지만 왠지 모르게 듬직한 친구같은 느낌을 주는 토스입니다.

 

Part 2


 

토스의 Value와 Cost는 각각 무엇인가요? (각 요소당 최소 200자 이상)

선택한 브랜드 '토스'의 value와 cost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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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lue - Cost = Value Proposition
단숨에 가능한 무료 간편송금 기존 타은행 사용 계좌를
모두 연동해야하는 수고
신용등급 관리부터 주식 등 총
자산관리까지
금융 토탈 솔루션
앱스토어에서 어플을
설치해야하는
번거로움
         

Toss를 위해 고객이 지불해야하는 Cost 비용은 이용하는 서비스에 따라 다릅니다. B2B가 아니라 B2C로 접근해보면, 앱스토어 설치비 무료, 송금 수수료 무료, 계좌 연동 무료 등 모든 서비스에 대해 추가 요금이 없습니다. 토스증권을 사용해서 주식을 거래할 경우에는 주식 거래 수수료가 발생되지만, 이 조차 시장가격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비용입니다. 다만 B2B서비스는 결제 서비스로 TOSS를 이용하려면 *건당 금액이 발생합니다. (*자세한 요금은 위 문항의 price 문항 참조) 돈에 대한 비용은 적지만 시간과 노력에 대한 비용은 있습니다. toss 처음 이용 시 계좌를 하나하나 연동해야 합니다. 금융 관리를 위해 보험도 주식도 다른 증권사를 이용하고 있는 경우 연결과 이동이 필요합니다. 

Toss를 통해 고객이 가져갈 수 있는 효용인 Value는 자산관리보고서, 간편송금, 간편결제, 투자 등 금융에 대한 모든 것입니다. 그리고 계좌 개설 시 연 2% 이자, 토스만보기와 퀴즈를 통한 소소한 현금선물 등 작은 돈의 가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소비자가 가져갈 수 있는 value 중 가장 강조하고 싶은 부분은 자산관리보고서입니다. 다른 가계부 어플들의 장점은 넣고 불편사항은 개선되어 있습니다. 가계부 어플의 장점은 말 그대로 자산관리입니다. 한눈에 내가 어느 분야에 돈을 쓰는 지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불편한 점은 얼마를 어디에 썼는 지 직접 기입해야해서 여간 번거로운 일이 아닙니다. 그러나 toss는 연동된 카드/계좌에서 지출이 생기면 어디인지 가맹점을 보고 음식이면 음식, 옷이면 쇼핑으로 분류해줘서 기입 없이 한 눈에 바로 자산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