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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아카이브

[코드스테이츠 GMB 5기] 상권 분석

by 하케터 2021. 11. 21.
  1. 여러분은 소속되어 있는 회사에서 해당 건물을 인수했습니다. 어느 날 대표님이 이곳에 우리 회사와 관련된 공간을 만들거나 새롭게 구성 기획을 해서 건물의 가치를 올려보라는 미션을 주셨습니다. 해당 건물은 30년이 넘은 오래된 건물이고 현재 임차해 있는 가게들은 장사가 되지 않아 월세를 제때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임차인을 받으려 하지만 건물이 오래되고 낡아서 리모델링 필요성도 보여집니다.
  2. 주소 : 강남구 대치동 956-7번지 (삼성로에 위치했지만 테헤란로를 끼고 있음.)건물정보 : 지하 1층~지상 5층

 

  • 건물을 리모델링을 어떤 식으로 하면 좋을지 예시 이미지
    출처: https://www.pinterest.co.kr/pin/807411039434046761/

 


4-5층은 루프탑 술집

 

3층은 셀프사진스튜디오, 공간대여 스튜디오 

 

2층은 카페에서 공부, 업무를 할 수 있도록 빵냄새와 커피냄새가 나는 카페

 

1층은 메가커피와 분식집


  • 해당 상권의 주요 고객: 10대에서 20대 초반/ 혹은 직장인
    • 건물 주변에 회사와 중고등학교가 있으므로 학생과 직장인이 평일에는 많을 것이다.
  • 고객당 평균 소비 비용은 얼마나 될까요?(객단가): 1인당 0-3만원대
  • 요일별, 시간대별로 상권의 분위기는 어떠할 것 같나요? 유동인구수는 얼마나 될 것 같나요?
    : 평일 점심시간에는 직장인이, 평일 오후시간에는 대명중/ 휘문중고 학생들이/ 평일 저녁이나 주말에는 타지 사람들이 만나는 지역일 것 같다. 
  • 교통편은 어떠한가요?(고객 접근성):
    주위에 삼성역이 있어서 지하철로도 접근이 좋고, 삼성역 근처 버스정류장에 시외버스도 많이 다니기 때문에 시외 사람들에게도 접근성이 높다.
    • 주말에는 강남에서 만나서 밥을 먹는 사람중에 강남에 사는 사람보다 아닌 사람이 더 많을 것이다. 경기나 인천/ 타 서울 지역에서 온 사람들이 밥을 먹고 카페나 다른 술집으로 이동하는 것은 귀찮아할 수 있을 것이다. 한 건물에 핫플이 있다면 동 건물 내에서 이용할 확률이 있을 것이다.

 

1. 1층은 메가커피와 분식집인 이유 

분식집인 이유: 학교근처인데도 불구하고 주위에 떡볶이집이 아직 없고, 직장인도 점심시간에 혼자 먹기 좋고 학생들도 먹기 좋은 메뉴 

메가커피인 이유: 직장인이 커피를 테이크아웃하기 좋은 카페 + 학생들에게 메뉴 선택권이 많은 카페 + 누구에게나 부담없는 가격

메가커피 메뉴 (많은 음료 종류와 저렴한 가격대)

2. 2층은 카페에서 공부, 업무를 할 수 있도록 빵냄새와 커피냄새가 나는 카페

1층 메가커피보다 조금 더 비싸지만 더 맛있는 커피를 팔고, 빵들의 종류가 많아 간단하게 식사 대용으로도 머물다 갈 수 있는 카페 / 업무를 해야하는 직장인들이 머물 수 있도록 그룹 룸(미팅 룸)이 있는 카페 (학생들이 스터디룸으로도 활용이 가능한 카페) 

예시 이미지: 비허밍스터디카페 양주옥정점

 

3. 3층은 셀프사진스튜디오, 공간대여 스튜디오(쇼핑몰 촬영용)

건물에 코너창이 있어서 채광이 좋은 편이라, 이를 스튜디오로 활용

인생네컷, 포토이즘 검색량

 

4. 4-5층은 루프탑 술집

  • 주말에는 강남에서 만나서 밥을 먹는 사람중에 강남에 사는 사람보다 아닌 사람이 더 많을 것이다. 경기나 인천/ 타 서울 지역에서 온 사람들이 밥을 먹고 카페나 다른 술집으로 이동하는 것은 귀찮아할 수 있을 것이다. 한 건물에 핫플이 있다면 동 건물 내에서 이용할 확률이 있을 것이다. 
  • 옥상이 있는 건물이기 때문에 이를 루프탑으로 활용하여 포토존으로 발전시킨다. 인스타그램 이벤트를 자주 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