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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아카이브

[코드스테이츠 GMB 5기] 3D 펜 취미 클래스 마케팅 스터디

by 하케터 2021. 11. 19.

 

월급 20% 털어 그로스해킹 실험해 본 이야기

https://brunch.co.kr/@kimcharley/2

https://brunch.co.kr/@kimcharley/3

 

*위의 링크 속에서 현 5년차 마케터 분이 그로스실험을 하신 내용을 바탕으로 스터디를 진행했습니다.*

 

원문에서 마케터는 다음과 같은 가설을 검증하고자 했습니다.

<3D펜 취미 클래스가 있다면, 사람들이 많이 참여할 것이다>

Class World라는 가상의 온라인 클래스 서비스를 만들어,

1~2주라는 짧은 기간 내에 두 가지 상품에 대한 수요를 파악하고자 했습니다.

  1. 3D펜 취미 활동에 대한 온라인 강의
  2. Class World의 1년 무제한 수강권

또한 다음을 전제로 수요를 파악하고자 했습니다.

  1. 20-35 남여가 이 수업에 관심이 있을 것이다.
  2. 유명 유투버가 진행하면 관심이 있을 것이다.
  3.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설문 조사에 참여할 것이다.

질문 

지금까지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1. 마케터의 진행 과정을 퍼널에 근거하여 정리해주세요.
  2. AARRR  ( Acquisition - Activation - Retention - Revenue - Referral ) 중 현재 유입(Acquisition)과 활성화(Activation) 단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광고에 노출된 것이 유입 단계이고, 링크를 클릭했으므로 활성화가 일어났다고 할 수 있으며, 설문조사를 완전히 끝낸 후 제출까지 했으므로 활성화 단계에서 고객 경험이 발생하였습니다.
  3. 원문의 가설 **<3D펜 취미 클래스가 있다면, 사람들이 많이 참여할 것이다>**의 검증 과정을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1~2가지 자유롭게 제안해주세요.

1. 광고 콘텐츠 디자인 디벨롭 : 디자인이 아쉽다.... 메시지나 usp가 정말 실패했을 지 검증하기 위해 다른 디자인으로 시도해봐도 좋았을 것 같다. 

2. 사전 정성조사 : 타겟 분석 시에 사전 정성조사를 실시하여 실제 3D펜에 관심이 있거나 사용하는 사람과의 인터뷰를 통한 인사이트 파악

3. 기타 항목의 부재 : 설문조사 시 기타 항목을 두어 선택지가 응답자가 원하는 모든 대답을 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면 이탈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4. 추가 문항 구성 : 365일 무제한 가격 23만원이 비싸다고 생각한다면 얼마가 적당할 지 배타적인 객관식 보기로 추가문항을 구성하면 더 구체적인 고객 인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