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급 20% 털어 그로스해킹 실험해 본 이야기
https://brunch.co.kr/@kimcharley/2
https://brunch.co.kr/@kimcharley/3
*위의 링크 속에서 현 5년차 마케터 분이 그로스실험을 하신 내용을 바탕으로 스터디를 진행했습니다.*
원문에서 마케터는 다음과 같은 가설을 검증하고자 했습니다.
<3D펜 취미 클래스가 있다면, 사람들이 많이 참여할 것이다>
Class World라는 가상의 온라인 클래스 서비스를 만들어,
1~2주라는 짧은 기간 내에 두 가지 상품에 대한 수요를 파악하고자 했습니다.
- 3D펜 취미 활동에 대한 온라인 강의
- Class World의 1년 무제한 수강권
또한 다음을 전제로 수요를 파악하고자 했습니다.
- 20-35 남여가 이 수업에 관심이 있을 것이다.
- 유명 유투버가 진행하면 관심이 있을 것이다.
-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설문 조사에 참여할 것이다.
질문
지금까지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 마케터의 진행 과정을 퍼널에 근거하여 정리해주세요.
- AARRR ( Acquisition - Activation - Retention - Revenue - Referral ) 중 현재 유입(Acquisition)과 활성화(Activation) 단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광고에 노출된 것이 유입 단계이고, 링크를 클릭했으므로 활성화가 일어났다고 할 수 있으며, 설문조사를 완전히 끝낸 후 제출까지 했으므로 활성화 단계에서 고객 경험이 발생하였습니다.
- 원문의 가설 **<3D펜 취미 클래스가 있다면, 사람들이 많이 참여할 것이다>**의 검증 과정을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1~2가지 자유롭게 제안해주세요.
1. 광고 콘텐츠 디자인 디벨롭 : 디자인이 아쉽다.... 메시지나 usp가 정말 실패했을 지 검증하기 위해 다른 디자인으로 시도해봐도 좋았을 것 같다.
2. 사전 정성조사 : 타겟 분석 시에 사전 정성조사를 실시하여 실제 3D펜에 관심이 있거나 사용하는 사람과의 인터뷰를 통한 인사이트 파악
3. 기타 항목의 부재 : 설문조사 시 기타 항목을 두어 선택지가 응답자가 원하는 모든 대답을 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면 이탈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4. 추가 문항 구성 : 365일 무제한 가격 23만원이 비싸다고 생각한다면 얼마가 적당할 지 배타적인 객관식 보기로 추가문항을 구성하면 더 구체적인 고객 인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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