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씨의 신제품이 잘 팔리지 않은 이유
- 부족한 고객중심적 사고로 인한 제품 개발
- 제품 중심적 사고, 내 제품이 다르기만 하면 팔릴 것이라는 안일한 사고로 테스트에 임했다.
- 매력 없는 광고 내용
- 광고를 보는 고객의 입장보다, 제품 중심적인 광고 내용도 한 몫했다.
- 불명확한 타깃
- 근처 거주자면 전부 전단지를 뿌린 것인지, 정확한 타겟이 없는 애매모호함이 느껴졌다.
여러분이 장씨를 도울 수 있는 그로스 마케터의 입장이라면, “팔릴 수 있는 제품”인지 검증하고 “더욱 잘 팔리기 위해” 어떤 전략을 제안할 수 있을까요?
가오픈 무료 제품 제공(OR 원가 제공) + 설문을 받기
"팔릴 수 있는 제품" 검증은 구매할 의사를 묻는 방법 대신 실제 구매 행동을 일으킬 수 있는 제품을 검증하는 방법으로 바꿔야 합니다. 치킨집이기 때문에 가오픈 기간에 치킨을 시식하고, 만약 가격을 지불한다면 얼마를 낼 것인지 후기와 함께 익명 종이를 제출하게 한다 던 지 적정한 WTP를 찾는 것도 좋을 것 같다.
USP, 반복적인 광고 테스트
- "후기나 사례"를 강조한 광고, "~맛있었어요", "맛이 기가 막힌 ~~~", 여러 후기를 강조해서, 궁금증을 유발하는 광고
- "할인 혜택"이나 추가 이점을 제공하는 광고, ~% 할인 혹은 ~증정 같은 오픈 행사 광고
- "더욱 잘 팔리기 위해" 전략으로 콘텐츠 기획을 다시 할 것입니다. 새로운 치킨이 있습니다! 말고 이 제품이 소비자의 어떤 동기를 자극할 수 있을지 USP를 설정하여 여러 가설을 검증해보는 광고를 해볼 것입니다.
- 연령이나 성별도 기입해서 유의미한 타겟이 누군지도 알아내야 한다.
장씨의 제품 개발 과정에 문제점이 있었다고 생각을 하나요?
- 제품이 다른 것은 차별을 낳지 못한다.
다른 사람들과 다른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차별점이라고 생각하고 개발에 임한 게 문제라고 생각합니다.소비자들의 욕구나 니즈에서 아직 시장이 채우지 못한 다른 '니즈'는 어떤 것이 있는 지, 테스트는 잠재 고객한테 해야 한다.
- 이렇다 할 구체적이고 명확한 타겟이 있지 않다 보니, 지인들에게 가벼운 구매의사 정도로 테스트를 했기 때문에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발견하기 어려웠을 것이다.
- 그 니즈 중 장씨의 치킨집이 채울 수 있는 것이 있을지를 고민해서 서비스 개발에 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단순히 다른 제품이 아니라 다른 '니즈'를 채울 수 있는 제품을 고민했어야 합니다.
AARRR 퍼널의 관점에서, 장씨가 가장 고민해야 할 부분은?
혹은 지금 퍼널 정의가 중요한 단계인가요?
- 가장 중요한 단계는 유입 단계 Acquisition 라고 생각합니다.
- 의미 있는 고객에 대한 정의가 시급하기 때문입니다. 그 고객에게 어떤 메시지로 어떤 매체를 통해 유입시킬 것인지를 생각해야 합니다.'장씨네 치킨집을 매장/ 포장/ 배달 3가지 루트로 매출이 이루어진다고 생각했을 때 , 각 루트의 단계에 불편함은 없을지? ''가족 단위의 고객이 될 것인지?'고객 반응을 통한 타겟 세분화 후, 오래된 치킨집인 만큼 타겟 연령대를 1020이 아니라, 4050으로 잡고, 어르신들이 치킨과 함께 먹기를 좋아하는 것들을 알아내고, 어른들이 모이는 공간에 전단지를 제공한다든지,타겟 중심적으로 처음부터 다시 마케팅 전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 어른들이 원하는 치킨의 맛이 구운 마늘이 맞는지,
- 만약 4050이 된다면,
- '나이대는 어느 정도가 좋을지?'
- '매장을 방문하는 세분화된 타겟은 데이트하는 커플이 될 것인지?'
- 다음 질문을 던져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어떤 타겟이 우리 제품에 유의미한 고객인지 정의하고, 해당 타겟에 집중해야 합니다.
- 고객의 반응을 좀 더 빨리 확인하고 검증하는 방법은?
- 서비스 개발을 하기 전 가오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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